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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배틀그라운드

배그최적화 90%가 잘못 알고 있는 엔비디아 설정을 알아보자

오늘은 배그 최적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검색하고 설정해봤을 엔비디아 설정 방법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자

 


누구나 한 번쯤 봤을 화면부터 살펴보자

 


모두에게 해당사항

이 화면을 보면 ?????? 과 함께 이게 왜???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 설정 법부터가 잘못된 걸 모르고 있다


모든 최적화 내용을 보면 성능과 품질 바를 성능으로 옮기고

'다음 사항을 강조하는 기본 설정 사용' 에 체크를 하라고 한다

그럼 이제부터 이 점에서

소름 끼치게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도록 해보자

클릭해보니 아래 설명이 나오게 된다.

그동안 설명에 대해서 자세히 본 적이 없는 거 같다

대충

'성능이나 품질 중 원하는 걸 골라봐

그럼 우리가 너 설정에 따라 적합한 조정을 해줄게'

라고 쓰여 있다

좀 이상하지만 다른 설정의 설명도 살펴보자

 

 

'고급 3D 이미지 설정을 사용합니다' 를 선택한 후

설명을 클릭해보자

대충

'3D 설정 관리 페이지 설정하면 그대로 반영해줄게

이동하기를 클릭해서 설정하도록 해~'

라고 쓰여 있다

옆에 이동하기를 눌러보자

우리가 평상시에 많이 보던 최적화 설정 페이지가 나온다

이 정도면 넌 씨눈이 아닌 이상 대충 눈치챘을 거라 생각한다


간혹가다 보면

'엔비디아 설정했는데 효과 전혀 없음'

'엔비디아 설정 하나 마나..'

'엔비디아 최적화는 무슨 하지 마세요~'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당연하다 우리는 여태 죽어라 눈알 빠져라 최적화 설정을 해놓고

제일 처음 보여 준 화면에서 잘못된 설정으로 인해

엔비디아에서 정해 준 대로 게임을 돌리고 있었을 수도 있다


- 예외도 있다

만일 저 위 화면을 제일 먼저 설정하고 3D 설정을 할 경우

자동으로 고급 3D 이미지 설정을 사용합니다로 선택돼있다

그러나 안타깝게 어? 이게 왜 선택돼 있지 하고

다시 한번 기본 설정을~ 로 선택할 경우

3D 설정은 엔비디아에서 다시 한번 조정된 대로 설정되고

악순환이 반복된다..


또한 여태 해온 설정이 모든 게 잘못된 건 아니다

설정할 때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된다

 

 

필자는 배그에서 수많은 최적화 글을 볼 때마다

위 설정 화면만으로 최적화 글을 판단한다

그리고 혼자 생각한다

'누가 누굴 가르..'



저사양만 해당사항


적을 잘 보는 것보다 프레임 높이는 게 더 중요한

 

저사양 컴퓨터 쓰는 분들이 가장 잘못하는 설정이다

아마 최적화라는 엔비디아 설정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클램프끄기로 알려져 있을 거다

두 설정은 대충 멀리 있는 게 뭉개지지 않고 잘 보이게 해주는 건데

그만큼 프레임이 하락 될 수밖에 없다

프레임 1이라도 중요시하는 저사양허용켜기로 설정하도록 하자



모니터 60~75hz만 해당사항

 

아마 컴퓨터는 8700k 1080ti를 쓰지만

혹은 i5 8400에 1060을 쓰지만

모니터가 60hz~75hz 인 사람이 있을것이다

컴퓨터 사양이 좋기때문에

수직동기와 삼중버퍼링 설정을 끄기로 해야 맞는거지만

모니터 hz 때문에 위와 같이 설정을 해야한다


수직동기란?

모니터 주파율(hz)에 맞게 프레임을 맞춰주는것이다

(60hz일 경우 프레임 60 이상으로 오르지 않음 )

그런데 수직동기를 끄기로 설정할 경우

컴퓨터 성능에 따라 제한 없이 프레임을 뽑아낸다


삼중 버퍼링이란?

수직동기를 켰을때 흔히 말해 버프작용을 주게 되는데

수직동기와 함께 삼중버퍼링도 켜주면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티어링과 끊김 현상도 방지해주기 때문에 꼭 함께 켜줘야 한다


왜 켜야 하는지?

수직동기를 껐을때 프레임이 모니터 hz 보다 더 높게 나올 경우

프레임 요동과 함께 티어링 현상으로 잔렉이 나타나게 된다

티어링 현상은 모니터에서 주파율 이상의 화면을 제대로 출력 해 낼수가 없어

화면이 찢기는 듯한 현상이 나타낸다


내 컴퓨터가 프레임 60 이상을 찍지만

모니터가 60hz라면

무조건 수직동기삼중 버퍼링켜도록 하자

+프레임 제한 프로그램도 함께 사용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있습니다


 

 

수직동기+삼중 버퍼링을 켰는데 순간 끊기는 거 같아요

아마 프레임을 60이상으로 곧 잘 뽑아내던 유저가 해당사항이 많을거다

수직동기화를 키게 되면 화면은 부드러워지나

프레임 60이상 높게 뽑아줄 수 있는 능력을 hz에 강제적으로 맞춰버리다보니

화면밀림 현상이 나타나버리는거다


해결 방법은 2가지가 있다

1. 인게임 내 수직동기를 켜고 해보도록한다

- 배그 인게임내 수직동기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거같습니다

(그래도 인 게임 수직동기도 체크 유지 하셔야 합니다)

2. 프레임 제한 프로그램을 통해 모니터 주파율(hz)에 맞춰

프레임 제한을 설정한다

- 프로그램 추천 (엔비디아 인스펙터, 리바튜너)

2번 사항을 통하면 아마 144hz에서 노는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거다

프로그램 없이 프레임 제한 하는 좋은 방법 공유 받았습니다

C:\Users\j본인 컴퓨터 이름\AppData\Local\TslGame\Saved

\Config\WindowsNoEditor

gameusersetting 메모장에 들어간 후

Ctrl+F 를 통해 frame 을 검색 하면 1000으로 세팅되어있습니다

이 숫자를 본인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 세팅 하면 됩니다

 


* 수직동기와 삼중버퍼링 인풋렉 관련하여 질문글이 너무 많아

 

타 지표를 인용하여 간단하게 올려드립니다

참고하시고 원하시는 설정을 선택하시면 될거같습니다

 


- 테어링 (화면 찢김 현상)

- 마이크로 스터터링 (미세한 화면 끊김 현상)

- 스터터링 (끊김 현삼)


 

결론


그렇다면 수직동기+삼중 버퍼링+프레임 제한?

아니면 그냥 프레임 제한만?

이것은 본인의 선택 사항이다


수직동기+삼중 버퍼링+프레임제한

인풋렉이 증가(저사양) 하는 대신 화면 찢김 현상과 화면 끊김 현상 제거

위 3가지 설정을 하게 될 경우 인풋렉은 사양에 따라

작게 혹은 크게 포기해야 하지만

티어링(화면 찢김 현상)+ 화면 끊김 현상과 화면 밀림 현상을 제거할 수가 있다


프레임 제한만 사용
인풋렉은 없으나 화면 찢김 현상이 생기고 미세한 끊김 현상이 생길 수 있음

위처럼 프레임 제한만 사용하게 될 경우 인풋렉이 생기지 않고

프레임이 주파율을 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단순히 프레임만 잡아주는 기술이므로

화면 찢김 현상이 생기고 미세한 끊김 현상이 생길 수 있다


만일 반응속도에 더 민감한 유저라면 프레임 제한만 사용하는 걸 추천하고

화면 찢김 현상과 화면 끊김 현상이 심한 유저라면

수직+삼중+프레임을 추천한다

인풋렉이 FPS 게임에서 중요한 사항인들 화면 찢김과 끊김이 심하다면

적 식별과 화면을 돌려 움직임조차도 힘들고 인풋렉이 없단 게 소용이 없다

이럴 땐 인풋렉을 과감히 버려야 하고 그게 아니라면 인풋렉을 선택하면 된다

해당 사항은 사용자 사양에 따라 다르므로 직접 설정해보고 비교 후 적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