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배틀그라운드

#14 패치로 바뀐 부착물들의 세부 스탯

#14 패치로 투척류도 바뀌고 총기 및 부착물들도 살짝 밸런싱됐는데 정확히 어떤게 바뀐지 구체적으로 수치화한 자료는 없길래 글 하나 싸봄. 이 글 보고 뇌피셜 지껄이지 말고 수치보고 제대로 알맞은 상황에 부착물들을 사용하기 바람.


먼저 우리가 이 글에서 다뤄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o 전술 개머리판과 칙패드의 반동 회복 속도가 감소하였고 ADS 속도를 증가하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o 라이트 그립의 성능을 조정하였습니다.
   • 반동 제어 성능과 반동 회복속도 성능이 총기 기본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초탄 사격/단발 사격의 반동이 약 15% 감소하였습니다. 단발 사격 시 안정성 효과가 30%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 용어 설명
애니메이션 킥 : 정확히 뭘 건드리는지는 불명. 다만 단발 사격 시 안정성에 관여하는 걸로 봐선 감소할수록 좋은 스탯이고 수직 반동이랑 비슷해보이지만 단발 사격 시의 안정성에 관여하는걸로 봐선 반동 때문에 위로 올라간 조준점이 안정되었을 때 얼마나 조준점이 많이 내려가는지를 건드리는 걸로 추정.
총기 반동 패턴 : 총기마다 정해져 있는 고유의 반동 패턴을 의미. 감소할수록 좋음
반동 회복 속도 : 사격하여 상승한 조준점이 안정되어 내려가는 속도. 상승할수록 좋음
흔들림 : 조준 시 조준점이 흔들리는 정도. 감소할수록 좋음
정조준 속도 : 스코프 모드로 진입하는 속도. 증가할수록 좋음
수직 반동 : 사격 시 조준점이 위로 들리게 만드는 반동 수치. 감소할수록 좋음
수평 반동 : 사격 시 조준점이 오른쪽, 왼쪽으로 튀게 만드는 반동 수치. 감소할수록 좋음
초탄 반동 : 처음 사격 시 적용되는 특별히 큰 반동을 의미. 감소할 수록 좋음


1. 전술 개머리판


 
변경 전 스탯                                          
애니메이션 킥 10% 감소
총기 반동 패턴 20% 감소
반동 회복 속도 15% 증가
흔들림 10% 감소

변경점
정조준 속도 10% 상승 (추가)
반동 회복 속도 (15% -> 5%) 증가 (수치 감소)

변경 후 스탯
정조준 속도 10% 상승
애니메이션 킥 10% 감소
총기 반동 패턴 20% 감소
반동 회복 속도 5% 증가
흔들림 10% 감소


여기서 감소된 스탯인 반동 회복 속도는 연사보다는 단발로 쏠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스탯임. 즉 연사로 쏠 때는 이전과 비교하여 오히려 상향을 먹은 셈

요약 : 정조준 속도 상승으로 근거리 교전 살짝 버프, 반동 회복 속도 너프로 단발 사격 너프

2. 칙패드

 
변경 전 스탯
[AWM, Kar98k, VSS]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흔들림 15% 감소

[M24] ※ 스탯이 두 개가 있던데 뭐가 적용되는지는 나도 모름.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평, 수직 반동 10% 감소
반동 회복 속도 10% 증가
흔들림 15% 감소

or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직 반동 30% 감소
흔들림 15% 감소

[SKS]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평 반동 1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반동 회복 속도 10% 증가
흔들림 15% 감소

[Mk14]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평 반동 1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반동 회복 속도 10% 증가
흔들림 15% 감소

[SLR]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흔들림 20% 감소

변경점
[Mk14]
반동 회복 속도 10% 증가 (삭제)

변경 후 스탯
[AWM, Kar98k, VSS]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흔들림 15% 감소

[M24]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평, 수직 반동 10% 감소
반동 회복 속도 10% 증가
흔들림 15% 감소

or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직 반동 30% 감소
흔들림 15% 감소

[SKS]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평 반동 1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반동 회복 속도 10% 증가
흔들림 15% 감소

[Mk14]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평 반동 1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흔들림 15% 감소

[SLR]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수직 반동 20% 감소
흔들림 20% 감소

내가 패치 후랑 전의 스탯을 한 3번정도 계속 비교해봤는데 눈씻고 찾아봐도 정조준 속도 상승 옵션은 추가되지도 않았고 반동 회복 관련 너프도 Mk14말곤 없었음. 패치노트에 적어만두고 적용시키는걸 까먹은 걸지도 모름. 어쨋든 결론은 Mk14한테만 너프가 됨.

요약 : Mk14만 반동 회복 속도 너프

3. 라이트 그립

 
변경 전 스탯
애니메이션 킥 30% 감소
총기 반동 패턴 20% 감소
수직 반동 10% 증가
반동 회복 속도 15% 감소
흔들림 20% 감소

변경 점 
애니메이션 킥 (30% -> 20%) 감소 (수치 감소)
수직 반동 10% 증가 (삭제)
초탄 반동 15% 감소 (추가)

변경 후 스탯
애니메이션 킥 20% 감소
총기 반동 패턴 20% 감소
초탄 반동 15% 감소
흔들림 20% 감소

라이트 그립이 꽤나 많이 바꼈는데 개인적으로 잘된 개편이라고 봄. 

먼저 개편 전 스탯을 보면 총기 반동 패턴은 다른 그립에도 다 있는거니 제외하고 특별하게 이득을 주는 점이 애니메이션 킥과 흔들림 감소인데 저 둘은 모두 단발 때 영향을 많이 주는 스탯임. 그러니까 단발로 쏠 때 쓰라고 만들어 둔 거임. 근데 패널티 주는 걸 보면 수직 반동이랑 반동 회복 속도를 까는데 수직 반동은 단발, 연사 모두 영향을 주는 스탯이고 반동 회복 속도는 단발 때 영향을 많이 줌. 

?? 정말 개같은 그립이 아닐 수가 없음 분명히 스탯을 보면 단발로 쏘라고 만들어둔 거 같은데 패널티로 단발 사격에 불이익을 받음 게다가 수직 반동 증가 때문에 연사 때도 불이익을 엄청 보는 구조. 결국 라이트 그립을 다니까 단발로도 별로인거 같은데 수직반동 때문에 연사도 개쓰레기가 되니까 아무도 안썼던거임

이번에 조정한 내용을 보고 생각해보면 애니메이션 킥을 30%나 줄여버리니까 단발 사격이 너무 안정적이게 돼서 너무 사기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수직 반동 증가를 조금 넣어서 나름대로 성능을 조절하려고 했던 거 같음. 물론 결론은 개똥

변경 후엔 정말 단발 사격에 걸맞는 그립이 됐음. 아얘 대놓고 초탄 반동 감소 박아둔걸 보면 얘네들이 "단발 때 이거 써~"라고 얘기해주는 거 같음. 거기다가 이제 패널티를 받는 스탯도 없고 애니메이션 킥 감소 + 초탄 반동 감소 + 흔들림 감소 + 총기 반동 패턴 감소 4중 버프로 DMR에 달면 가장 좋을 거 같고, DMR이 아니더라도 중거리에서 고배율달고 AR 단발로 톡톡 쏠 때 잠깐 그립을 이걸로 스위칭해서 쏘면 반동 감소 효과 꽤나 톡톡히 볼 거임.

결론 : DMR에 달거나, AR들고 단발로 톡톡 쏠 때 잠깐 스위칭해서 쓰자.